롤트체스 전략적 치 무전투 11.5 패치 노트 리뷰
안녕하세요 앨리스입니다.
오늘은 롤트체스 전략적 팀 전투 11.5 패치 노트 리뷰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요즘은 마스터티어가 될 정도로 롤체를 하다 보니 매주 진행되는 핫픽스나 패치노트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어요.
이번 11.5 패치 노트의 핵심 마음은 위와 같습니다상향 : 루루, 베이가, 다이애나. 요네, 간호사, 니다리, 스타틱의 단검, 함정 발톱하향 : 선봉대, 귀감, 잔나, 세쥬아니, 시빌, 죽음의 검 변경 : 사미라 체계 - 이제 동종의 유해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종류의 유해효과가 1유닛에 여러 번 적용되는 경우 가장 강력한 효과가 우선됩니다.
- 7등급 선택자의 등장확률이 기존의 0405550% ⇒ 0405820%로 변경되었습니다.
주고받는 것에 대해 코멘트를 쓰면, 전회의 패치에서 주고받는 확률이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레벨 7에서 레벨 4에서 주고받는 등장 확률이 5%로 변경됨에 따라, 많은 분이 레벨업 템포를 조금씩 앞당겨 레벨 7을 붙여 레벨 4부터 받으러 가기로 했습니다.
롤트체스의 운세에 따라 게임이 좌우되는데, 7렙에서 4개 선취자를 먼저 찾을 확률이 높은 것은 운에 비중이 쏠려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이 점은 매우 잘 패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은 아무리 오버해도 올라프, 케일, 아우솔의 선물을 먼저 찾는 사람이 1~2위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를 의식한 것이 아닌가 싶
습니다.특성잘 쓰이지 않지만 강한 특성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더 자주 사용되는 강력한 특성도 함께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설명에 의하면, 정말로 대폭 하향 조정된 것처럼 느껴집니다만, 과도한 하향 조정은 아닙니다.
귀감 실드 흡수량 : 150200275⇒150200250
귀감은 2귀감, 4귀감에는 변경되지 않고 6귀감에서 보호막 흡수량이 25정도 감소했는데 최근 해외에서는 6귀감 캐리덱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선봉대 추가 방어력 : 10025050 01,000⇒100250500800선봉대 추가 마법 저항력 : 204070100 ⇒ 10255080
선봉대의 AD 방어력은 8선봉대 단계에서는 200km나 줄어들었고, 마법 저항력은 전 구간에서 너프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선봉대를 사용하지 않는 갑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제 그만 다양성을 추구하라고 기승을 부린 것 같습니다. 마법저항력 감소는 체감이 크거든요.챔피언 밸런스다이애나 은색 가호 보호막 흡수량 : 175250350⇒ 200300450
다이애나는 매번 패치를 할 때마다 등장하는 챔피언입니다. 그만큼 균형을 잡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4.5시즌 초반에는 강력했지만 다시 유지되면서 다시 좋아지는 그림입니다.
3 불가사의한 아이템인 총검, 무한대검, 거결을 포함하면 분명 5라운드까지 강한 챔피언인데 이번에 보호막 흡수량이 늘어나면서 생존력이 높아져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줄 예정입니다.간호사 쇠약 피해량 : 35055075 0⇒350550850
간호사는 지난번 패치로 한 코스트 챔피언들이 대거 점프하는 바람에 무조건 걸러내는 챔피언이 된 겁니다. 예전에는 신성 나소스나 흡수자 나소스 선서자가 나오면 초반에 트랙을 몰 수 있을 정도로 강력했는데 나프가 되고 나서는 마나톤이 늘어나고 스킬도 정말 늦게 사용해도 데미지가 약해 무조건 패스하는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수다스럽고 말썽도 많으니까 달이에요. 니다리는 과거 롤트체스를 처음 해 보는 사용자도 선을 받겠다며, 달리만 뜨면 보건 정진 수은 or 총검을 넣고도 무조건 순방하며 티어스를 올릴 수 있는 챔피언이었어요.
사실 1코 3성이 4코 3성이나 5코 3성을 따는 그림이 많이 나왔으니 그야말로 망개무라는 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크고 나서 최근 조금씩 위로 향했는데, 마나톤도 줄어들고 이전 패치부터 데미지도 개선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빌드 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야스오 강 일격수 수 : 180185190%⇒190200210%
야스오 너프는 체감이 상당히 컸습니다. 사실 저는 결투가 시너지 효과를 선호하기 때문에 결투가 선서자를 많이 쓰는 편인데 분명히 세 목소리를 내도 메리트가 없어 후반부에는 쓰지 않게 되거든요. 하지만 이번에는 전체적으로 공격력 계수가 올라간 뒤 후반부까지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랭커 분들이나 스트리머 분들은 결투가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았는데 저는 오히려 결투가로서 그래서 마스터까지 쉽게 했어요'. 별로 겹치지 않기 때문에 3성도 잘 붙어서 초반에는 야스오로 캐리했지만, 후반에는 카리스타에 루난과 데켓 하나만 붙이면 전후 라인 모두가 붕괴되어 버립니다.
잔나 너프 당해서 할 말이 없잖아요. 선서자로 선지자 잔나가 나오면 어떤 덱을 사용해도 피관리가 정말 잘 되었습니다. 저는 결투가를 쓸 때 예언자 잔나가 나오면 피올라 이레리아를 섞어 4예언자를 만들어 무조건 연승을 챙겼어요.
총 매너량이 버프했지만 시작 매너량이 5가 깎였습니다. 무조건 버프라고 볼 수밖에 없는데요? 룰루는 그 전에도 블루와 쇼진을 하나 주면 꽤 신경이 쓰였습니다만, 앞으로 마술사 갑판에서 애니메이션의 선점자가 아니라 룰루에게 빌드 업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베이가의 피해량을 올려서 조합의 핵심 공격 챔피언으로 활약할 수 있게 했습니다
베이가 어둠의 꽃 피해량 : 450600900⇒5006501,000
베이가는 아우솔에 묻혀서 별로 사용하지 못했던 챔피언이었어요. 마술사의 특성을 받아 스킬을 두 번 사용하면 스킬 모션이 느린 느낌이 있어서 저도 잘 안 쓰게 되더라고요. 피해량보다는 모션을 개선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시빌 사냥 개시 추가 공격력 : 100200400⇒100200350
요즘 영혼의 시빌덱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라이와 수은, 고연포의 3신기를 장착하면 선봉대까지 녹여 버리는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3성 단계에서 상당히 큰 피해를 입혔네요.알칼리 오연 투척 검사 피해량 : 175250400⇒2002 75450
알칼리 손상이 전체적으로 버프합니다. 아카리는 버프되어도 현재의 메타에서 조금 애매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레리온 솔의 스킬을 조정하여 덫으로 두 번째 스킬 사용을 막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변경은 함정의 손톱을 제외하면 아우렐리온 소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습니다. 헛된 소리라고 할 수 있잖아요!
요술사 특성이 발동되어 있을 때, 아우렐리온 소울이 두 번째 스킬을 0.1초 후에 사용합니다.모르가나의 스킬은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키지 않지만 툴팁에는 여전히 감소시킨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모르가나: 툴팁에서 마법 저항력 감소에 대한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별 3 개 단계에서는 버프를 먹었지만, 1, 2 성 단계에서는 너프를 마셨습니다. 솔직히 세주가 아닌 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세주를 선수자로 별로 쓰지 않고 별 3개를 따는 일도 별로 없으니까요.새미라는 죽음의 검을 가지고 있을 때는 굉장히 강력하지만 죽음의 검이 없을 때는 무기력해요 이 변경 사항으로 인해 새밀라의 아이템 빌드 종류를 늘려 아이템이 없을 때에도 일정 수준의 피해를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금 사밀라의 지옥염이 공격력 비례 데미지 이외에도 기본 물리 데미지를 줍니다.
사밀라 지옥 화재 피해량 : 000⇒152540
사밀라 지옥 화재 공격력 비례 피해량: 506080%⇒ 304060%
이제 평타 한 대를 때리면 무조건 기술을 사용하죠. 이제 연해에게 고영포를 주면 평 > 스킬 > 평 > 스킬 이런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네요.아이템죽음의 검 시작 중첩 : 4⇒3스태틱의 단검 피해량: 60⇒65그리고 올가미 발톱 탄도체가 빠르게 이동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제는 올가미 손톱으로 아우렐리온 소르를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습니다.사용자 경험(UX) 개선 - 게임 개발자 중 한 명이 랭크 게임에서 실수로 챔피언을 구매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서둘러 추가하였습니다. PC에서 1라운드 판매 단축키가 비활성화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챔피언을 실수로 판매하여 미니언에게 패배하는 부끄러운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트레이닝 봇이 게임 내부나 게임 종료 화면의 챔피언 인터페이스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 공동선택 라운드시 샵이 비활성화되어 꼬마전설이 차원문을 출입할 때 실수로 챔피언을 구매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1라운드에서 세일즈 단축키를 무효로 한 것은 정말 잘된 일이네요. 가끔 단축키를 잘못 눌러 챔피언을 팔았다가 클립라운드에서 아무것도 못 먹고 무기력하게 지는 분을 보기도 했거든요. 후후버그 수정 - 요술사의 모자를 장착한 자르반 4세가 같은 대상에 스킬을 두 번 사용하지 않았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한 팀에 여러 명의 칼리스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대상을 처음 공격한 칼리스타가 처치되면 다른 칼리스타가 그 대상으로 스카웃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갈리오가 가장 많은 적이 모여있는 지점에 착지하지 않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 버그는 아트록스가 적을 끌어당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리오는 아틀록스가 가장 많은 적이 모여있는 곳으로 대상을 끌어당길 때 그 대상을 목표로 지정하는데, 이때 아틀록스의 기술 애니메이션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가장 많은 적이 모여있는 지점이 아닌 대상의 시작점에 착지하기 때문입니다.
트린다미아의 회전 베기 피해량이 기본 공격 강화 효과로 강화되었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르낭의 허리케인, 추가공격이 일어나는 미아의 회전베기 기본공격강화효과의 중추를 소모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플레이어가 특성 아이템을 가진 챔피언을 보유한 상태에서 항복하면 해당 챔피언이 샵이나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특성 아이템을 보유한 상태에서 등장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똥배가 비트를 플레이하지 못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플레이어 Bertasaurus와 관련하여 #11141 오류로 접수된 버그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대회를 위한 밸런스 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이상으로 롤트체스 11.5 패치노트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